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아기 해먹 – 가장 자주 묻는 10가지 질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 게시물은 아이 수면과 관련한 덴마크의 기업인 Sovende Børn과 공동으로 작성된 글을 기반으로 문분 코리아가 한국의 상황에 맞추어 수정 및 추가 작성하였습니다.


Moonboon은 NGO인 Sovende Børn(영어: Sleeping Children) 및 그들의 전문가 팀과 긴밀히 협력하여 어린이와 아기의 수면에 대한 최신 관련 조언과 지침을 제공합니다. 게시물 하단에서 Sovende Børn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아기 해먹 사용에 관한 부모의 일반적인 질문.


영아가 잠을 자야 할 때 많은 부모는 직관적으로 아기를 껴안고 아기가 잠들도록 돕기 위해 위아래로 흔들기/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아기용 해먹은 이러한 흔들림 동작을 모방하여 어느 정도는 아기를 흔들때의 팔과 등의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해먹이란 아이용품이 낯설기 때문에 여러가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의 걱정과 질문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서 아래 일반적으로 묻는 열 가지 질문에 대해 정리해 두었습니다.



1. 스프링 해먹은 아이가 몇 개월이 될 때까지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짧고 명확하게 먼저 답변해 드리자면 대략 아이가 태어나서 1년 반 (18개월) 까지 사용하실 수 있으며, 아이의 체중으로는 15kg 이 넘지 않으면 아기 개월 수에 상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질문에 정확한 답변은 여기에 정리에 두었으니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해먹에 스탠드를 사용할 경우 꼭 정품 삼각 스탠드2.0를 사용해야 할까요?


문분의 삼각 스탠드 2.0은 총 아홉개의 파이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파이프의 하단에 고무처리가 되어 있는 스탠드의 가장 하단에 들어가게 되는 파이프는 다른 여섯개 파이프보다 무겁게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계속해서 움직이는 해먹을 안정감 있게 지탱해주어야 하며 또한 해먹에서 편안하게 휴식하고 있는 아이들의 안전을 가장 먼저 고려하였기 때문입니다. 


문분의 삼각 스탠드2.0은 하단 파이프의 무게가 더 무겁기 때문에 무게중심 또한 안정감 있게 밑에 놓여 있어서 해먹을 운행 중에나, 아이가 해먹 안에서 움직이거나 또는 실생활에서 건드린다고 하더라도 쉽게 무너질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문분의 정품 스탠드2.0을 사용하시는 것이 스탠드와 해먹을 함께 사용할 경우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우리는 아이 용품을 출시하기 전 문분의 제품에 대하여 안전을 위해서 수많은 테스트를 거칩니다. 여러분이 시중의 비슷한 다른 스탠드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저희가 안전을 보장해 드릴 수 없음을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3. 아기 해먹에서 아기가 잠을 자는 것이 얼마나 안전한가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기 해먹에서 아이가 불편해하지 않고 편안하게 보인다면 제한된 시간 없이 아이를 해먹에 둘 수 있습니다. 아기가 해먹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머리를 양쪽으로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이때 해먹 스티프터가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이들이 안전하게 해먹을 이용하기 위한 조건 중 하나는 해먹 안에서 앉거나 일어서려고 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성장해가는 우리 아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편안한 해먹 안에서 앉고 싶어하고 때로는 해먹에서 스스로 나가고 싶어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시기가 오면 해먹을 사용할 때 반드시 부모가 해먹 곁에서 아이를 지켜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여러분의 아이가 언제 가장 편안함을 느끼고 있는지는 누구보다도 부모인 여러분이 잘 알 것 입니다. 아기 해먹을 얼마동안 사용해야 좋은지에 대한 National Board of Health의 공식 지침은 없기 때문에, 부모의 본능을 신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아기가 흔드는 동작에 의존하는 것이 좋은 방법인가요?




짧은 대답하자면 "맞다."입니다. '의존적'이라는 뜻은 대체로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이 '의존'은 부정적으로 쓰이는 의미가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이것은 아기가 흔들리는 곳에 "의존"하여 몸을 맡겨 잠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번 같은 방식으로 아기를 재우고 의도적으로 아기를 위한 편안한 습관을 만들어 주면 아기가 더 빠르고 쉽고 차분하게 잠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꼭 아기를 재우기 위해 흔들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에게는 흔들리는 해먹 안에서 잠을 자는 것이 잘 통하는 방법임은 확실합니다. 




5. 역류 및 배앓이 – 아기 해먹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아기 해먹은 종종 여러 가지 이유로 진정이 안되거나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는 아기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복통이나 역류로 고통받는 어린이의 경우입니다.  


역류가 있는 일부 아기는 지지대 없이 아기 해먹에 눕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곡률로 인해 위장에 약간의 압력이 추가되어 역류 장애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지반을 덧대어주는 경우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역류가 심한 아이는 식사 후 눕기 전에 30-60분 동안 똑바로 서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아기가 해먹 모터가 있는 아기 해먹에서는 몇 시간 동안 자는데, 모터가 없으면 훨씬 빨리 깨어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아기의 수면 주기는 약 40~55분입니다. 그 후, 다음 수면 주기가 시작되기 전에 종종 잠에서 깨어나게 됩니다. 어떤 아이들은 다음 수면 주기로 넘어가는 데에 있어서 쉽게 도달하는 반면, 어떤 아이들은 도달하는 데 도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 경우 모두 정상입니다.


다음 수면 주기로 쉽게 넘어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아이들을 부드럽게 흔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아기 해먹은 아이가 잠드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동시에 부모가 아이를 계속해서 안고 있어야 하는 부담을 덜어줍니다. 아이의 숙면도 중요하지만 부모를 위한 시간과 낮 동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기회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7. 아기 해먹은 어려운 시기에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아기를 둔 부모는 아기 해먹에 아기를 재우면 큰 안도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때때로 아기를 재우는데 해먹을 너무 의존하면 안된다거나, 아기에게 나쁜 습관이 들 수 있다는 등의 말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아이에 대해서 최선을 다해 편안함과 보살핌을 제공하며 그에 해먹이 도움이 된다면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말들 입니다. 문분 해먹은 아기를 재우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모튼 가족들에게 가치를 따지기 어려운 귀중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8. 막 태어난 아기를 아기 해먹에 두어도 안전할까요? 

아기 해먹에 아기를 두는 것과 관련된 지침을 따르는 한 안전합니다. 


갓 태어난 아기나 몸집이 아주 작은 아이의 경우 아기 해먹에 아기가 옆으로 기울지 않고 안정적으로 누워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먹 스티프너를 사용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해먹에 더 많은 공간이 생기므로 특히 주의해주세요. 공간이 넓어지면 아주 작은 신생아는 더 이상 아기 해먹의 옆면에 '안겨' 있지 않기 때문에 더 안전하지 않습니다.  


팁!  

해먹에 아기 이불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기가 이불 위에 눕고 양쪽 이불이 아이를 껴안고 있는 것처럼 고정이 됩니다. 이불은 양쪽에 볼륨을 만들고 아기를 '껴안습니다'. 이제 아기는 옆으로 구르거나 머리를 이불로 덮을 수 없습니다. 


이 안전 요령은 자면서 이불을 자주 차는 습관이 있는 신생아가 아닌 아이들에게도 적용됩니다. 



9. 아기 해먹에서 자면 아기의 머리가 편평해질까요? 


편평한 머리를 유발하는 것에 대한 우려는 아기 해먹이나 침대, 유모차, 아기 바운서, 놀이 매트 또는 여러분이 염두에 두고 있는 다른 어떤 것에서 자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것은 어디에서 아이가 누워 있든지 누운 자세의 모든 유형에 적용됩니다. 


이는 아이가 눕는 시간과 누운 자세에서 자연스럽게 머리에 가해지는 압력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아이가 자는 자세, 아이가 깨어 있는 시간 동안 아이를 '다루는' 방법을 다양하게 하고, 아이가 계속해서 같은 방향으로 눕지 않도록 함으로써 납작하고 구부러진 뒷머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10. 아기 해먹에 있을 때 아기의 머리가 적절하게 지지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아기가 잠을 자야 할 때: 

아기 해먹에 지지대를 두어 아기가 목을 더 잘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뒷머리가 납작하게 되거나 구부러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동시에 아기가 머리를 옆으로 돌릴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한 가지 예로 아기가 토할 때 유리합니다.  


아이가 부모와 함께 배를 대고 자는 접촉 낮잠도 잠자는 동안 아기의 머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는 데 정말 좋은 해결책입니다. 

기억  하십시오 - 접촉 낮잠 동안 부모는 깨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성인이 잠자는 부모와 아기를 모두 감독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깨어 있을 때: 

일반적으로 아기가 깨어 있는 시간에 오랫동안 등을 대고 눕지 않도록 하십시오. 모유를 먹이든 젖병을 먹든 아기에게 우유를 줄 때 아기를 눕히는 면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어느 쪽에서 자는지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기가 부모의 침대 또는 그 옆 침대에서 함께 자는 경우. 많은 아기들은 부모의 편안하고 친숙한 냄새를 따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기가 깨어 있는 동안 팔을 자유롭게 유지해야 하는 경우 신축성 있는 포대기 랩과 같은 베이비 캐리어가 편리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아기가 편안함을 느끼는 한 잠시 동안 엎드려 누울 수도 있습니다. 



참고:  


아기가 항상 같은 방향으로 머리를 돌린다면, 뒷머리 한쪽에 탈모가 있거나, 아기의 머리 모양이 뒤가 삐뚤어지거나 납작해지기 시작한다면, 건강 방문자 또는 주치의에게 도움을 요청할 시간입니다. 특정 위치에서 적절한 전문가와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요약

  • 아기 해먹은 아기가 자궁에서 익숙한 차폐된 흔들림 동작을 모방합니다. 마찬가지로 해먹은 대부분의 부모가 아기를 팔에 안고 있을 때 만드는 자연스러운 흔들림 동작을 시뮬레이션합니다. 
  • 아기는 흔드는 것을 좋아하고 종종 흔들면 잠들기가 더 쉽습니다. 이것은 나쁜 습관이 아니라 수면과 관련하여 아이가 익숙하고 필요로 하는 일반적인 감각 자극입니다. 
  • 아기는 머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아기 해먹에 지지대를 사용하면 머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지대가 사용 중일 때 아기가 아기 해먹에서 구르지 못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 밑에 이불을 깔고 해먹을 채우는 것도 좋은 생각일 것입니다.


댓글 수정
취소 수정